부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정보 조울증

조울증

조울증이란?
일반적으로 ‘조울증’이라고 알려져 있는 정신질환을 정신과에서는 양극성 장애라는 병명으로 부릅니다. 양극성 장애를 조울증이라고 하는 이유는 조증과 우울증의 양 극단 사이에서 기분이 변화하는 특징적인 증상 때문이며, 이러한 기분 변화는 수시간, 수주 또는 수개월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원인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는 생물학적 원인, 유전적 원인, 심리사회적 원인의 세가지가 있는데, 이들 원인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조울증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자 개개인의 환경 적응정도에 따라 다르고, 중추신경계에서의 생화학 물질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호르몬 조절 기능의 변화로도 조울증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일반인에게서 조울증이 나타날 가능성은 대개 1% 이내이고, 유전적 요인은 우울증에 비해서 조금 더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조울증은 우울장애와는 임상적으로 뚜렷하게 구별이 가능한 병이지만 우울증 상태에 접어들면 일반적인 우울장애와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조울증을 앓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극단적인 에너지의 충만, 기분의 고조와 더불어 깊은 고통 및 절망의 양극단을 경험하였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심한 진폭의 기분 변화와, 정상적인 생활을 불가능하게 하는 병의 심각한 증상들이 일상적인 기분의 변화와 구별할 수 있는 조울증의 특징입니다.
조증 상태의 증상

신체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활동도 활발해지며, 에너지가 증가한다.

기분이 고조되고, 과도하게 낙관적이 되며, 자신감이 가득하다.

쉽게 짜증을 내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피곤을 느끼지 않으며 수면욕구도 줄어든다.

과대사고에 빠져들고, 자존감이 고양된다.

말이 빨라지며, 생각이 빠르게 돌아가는 느낌이 든다.

충동적이 되며, 판단력이 떨어지고, 주변 일에 쉽게 주의가 끌린다.

음주운전, 과속, 정상적이지 않은 과도한 성관계 등 무책임한 행동을 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 환각을 경험하고 망상에 사로잡히게 된다.

우울증 상태의 증상

슬픔이 지속되거나 이유 없이 눈물이 난다.

식욕이나 수면습관의 큰 변화가 생긴다.

짜증 또는 화를 내거나 걱정, 불안 증상이 나타난다.

염세적이 되고 매사에 관심이 줄어든다.

기운이 없게 느껴진다.

죄책감이나 자신이 쓸모없다는 자책감에 빠진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우유부단해진다.

이전에 즐기던 일이 재미없어지고, 사회생활이 줄어든다.

이유 없이 여기저기가 아프다.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한다.

치료
조울증의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면담치료, 교육 및 사회적지지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조울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되풀이되는 질병이므로, 약물을 규칙적으로 그리고 장기간 동안 복용해야 한다는 것을 환자는 물론 그 가족도 교육받아야 합니다. 조울증의 단기 및 장기 치료는 약물치료가 중심이 되지만 정신치료 역시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신치료에서는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재발하게 하는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인자가 개인의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병에 걸렸다는 사실로 인해 받게 되는 정신적인 부담, 대인관계 또는 사회적인 결과 등을 다룹니다. 정신치료를 약물치료와 병행할 경우 약물치료를 단독으로 실시하는 경우보다 재발률이 상당히 낮습니다.

(우)48434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로 299(대연동) 루미너스타워 12층|TEL : 051-242-2575|FAX:051-466-5072|E-mail:busanmind@hanmail.net

Copyright © BUSAN IN MAUM. All rights reserved.Designed by 웹스.